본문 바로가기

예진작가 글

아주 작은 습관의 힘(독서감상문)

반응형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제임스 클리어..제임스클리어

 

이분은 습관 아카데미 CEO 이다. 이분이 어떻게 습관 아카데미CEO 가 되었느냐면 그의 책 서문에 나온다.

그는 야구선수였다. 어느 날 야구를 하는데 그의 친구가 던진 야구방망이가

그의 얼굴을 덮쳤다. 그로 인해서 인생이 바뀌었다고 한다. 처음에 얼굴에 야구방망이를 맞았을 때 얼굴이 박살 나고 두개골이 깨어졌다. 신체기능이 정지되었고, 심정지 상태가 되었다. 그리고 정신을 잃었다.

경련과 시야 문제가 계속 발생했다. 물리치료를 받으면서 똑바로 걷는 기초 운동을 반복했다. 그로부터 8개월이 지나서야 겨우 차를 몰게 되었다

우울해지지 않겠다고 마음먹었지만 종종 침울해지고 낙담하였다. 그런 사람이 야구를 다시 시작하면서 제일 꼴찌로 들어갔다가 졸업할 때는 최우수 선수가 되었다.. 그리고 습관 아카데미 CEO가CEO 되었다. 그 일련의 과정이 정말

눈물겹다. 그러나 그는 아무리 어려운 일이 있더라도 그때그때 긍정의 마인드가 있었던 것 같다. 그것이 그를 일으켜 세웠다. 긍정의 마인드란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다. 1%의 아주 작은 습관이라고 말한다.

그가 아주 반복적으로 지킨 습관은

첫째는 일찍 잠자리 들기다. 일찍 자야 일찍 일어난다. 우리 속담에도 일찍 일어나는 새가 모이도 많이 줍는다는 말이 있다.

둘째는 일어나서 침구 정리하기이다.. 아주 간단하다. 일찍 일어나서 이부자리 정돈한다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는 방이 깨끗하면 인생이 정리된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하지만 매일 하는 사람이 생각만큼 많지않다.

그가 하는 말 작은 데서 매일 지면 루저(패배자)가 되고 작은데서 매일

이기면 위너(승리자)가 된다

셋째는 하루에 30분 공부하고 1시간 근력운동을 하고 수면습관을 잘 들이기를 4년을 하루도 빠지지 않고 했다. 그 결과 최고의 성적으로 졸업한다.

잠재력은 습관을 통해 밖으로 나온다. 좋은 습관이 나올 수 있도록 잘 다독여야 한다. 그리고 반드시 잠재력이 나오는 통로를 만들어야 한다.

알고 있는 것을 실천을 하였다. 그리고 졸업 후 그는 새로운 도전을 했다.

그의 습관에 대한 글을 적은 메모지를 그의 블로거에 올렸다. 매주 3일간 요일을 정해서 매일 올렸다. 사람들이 한 명 두 명 댓글이 쓰이고 그러다가 책을 썼다. 습관의 전문가가 되었다.

또 습관 아카데미CEO가 되었다.

이분의 책을 보면서 나도 하나 하는 게 있다. 지금 문학카페를 하고 있다. 시도 쓰고 수필도 쓰고 좋은 글 인용도 하고 있다. 그리고 블로거도 하고 있다. 아주 가끔씩 댓글도 누군가가 붙인다. 어떤 것은 좋은 글도 있다

매일은 아니지만 일주일에 세 번은 되는 것 같다. 시작한 지는 작년부터 했다. 블로거는 올해부터 했다. 자꾸 쓰니 글솜씨도 좋아지는 것 같다.

한번 계속해볼 생각이다

 

습관을 권하는 이유는

매일 1%씩 아주 작은 것을 하게 되면 매일 하면 365일이고 37배가 된다.

첫째 습관은 복리다. 37배 복리를 경험한다.

습관은 방향이면서 복리로 쌓이는 결과다.

 

두 번째 습관은 잠복기를 거친다. 8할이 될 때까지 그때까지 꾸준히 매일 해야 한다. 그전까지는 잠재적 잠복기다.

대나무는 5년간 뿌리만 키운다. 그러다 5년 뒤에 6주 만에 30M까지 올라간다. 모든 인간도 그렇다. 5년 동안 잠복기를 거친다. 어느 순간 확 큰다

이때가 사실은 가장 어려울 때다. 보통 사람들은 이때 많이 포기한다.

 

세 번째는 습관은 목표이나 시스템이냐 이다.

나는 살을 뺄 거야 해서 살을 뺐다. 그러면 금방 요요현상이 일어난다 왜냐하면 목표가 달성되었으니까 그다음은 방심한다. 그래서 다시 살을 찐다.

살을 빼는 것은 전부가 아니고 꾸준하게 살을 빼야 한다. 그 습관이 목표가 되면 안 된다 . 그 과정을 꾸준하게 계속해야 한다는 것이다.

 

과정을 즐기는 사람이 된다. 시스템이 되어야 한다.

목표는 일시적인 변화를 가져오지만 시스템은 꾸준하게 개선되어 정체성을 가져온다.

습관은 정체성 전체를 변화시킨다. 그래서 내가 원하는 사람으로 변화할 수 있다.

마라톤 하는 것이 목표라면 매일 달리는 사람이 되는 것이 정체성이다.매일 달리는 것 이것이 시스템이다.

 

100번 반복하면 그것이 당신 인생의 무기가 된다. 1% 습관의 힘으로

 

나도 몇가지 하는일이 있다. 그일을 하기 위해서 꾸준하게 시스템화할것이다. 그리고 내가 원하는 삶을 즐겁게 행복하게 더불어 사람들과 함께 살아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