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감상문, 책소개 , 리뷰..등등

한번이라도 끝까지 버텨본적 있는가?- 짬짜미 독서 ^^

반응형






짬짜미 독서

도서명 한번이라도 끝까지 버텨본적 있는가?
지은이 웨이슈잉 출판사 ㈜ 센시오


제1장 성공은 재능이 아니라 버티는 힘에 달려 있다.

- 유혹과 시련에 흔들리지 않고 버틴다는 것
- 나의 노력에 취하여 속지 않기
- 끝까지 버티는 것도 능력이다.
- 정말 최선을 다한 걸까
- 1만 시간보다 중요한 것들
 누구나 특정분야에서 1만 시간만 노력하면 전문가가 될 수 있다는 잘못된 믿음을 심어주어서
 어떤 방식으로 얼마나 열심히 노력하느냐 하는 연습의 질적 측면보다는 1만시간이라는 양에 집착하게 된다.
 어떤 분야든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을 들여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 대학에 다닐 때 집 근처에 가끔씩 들르던 식당이 하나 있었다. 처음에는 테이블이 몇 개 되지 않는 작은 식당이었으나 근처에서 조금 입소문이 나면서 식당의 규모도 커졌다. 하지만 그 뒤로 식당에 가도
사장의 얼굴을 보기는 힘들었다.
한번은 지나가는 말로 내가 직원에게 물었다. “사장님은 많이 바빠지셨나봐요 가게에 계시는 걸 보기가 힘드네요 ”
그러자 직원이 대답했다. “네 인근에 다른 가게를 두 개나 더 내서 저도 사장님을 뵙기가 힘들어요”
나는 작은 식당을 이만큼 키워온 사장이니 다른 가게도 성공적으로 꾸려나가리라 생각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자 사장이 자리를 비워서인지 직원도 수시로 바뀌고 식당이 예전의 활기를 잃어가는 듯했다.
그러던 어느날 밤늦게 퇴근을 해서 간단하게 저녁을 먹으러 그 식당에 들렀다가 아주 오래간만에
사장을 만날 수 있었다. 나는 우스갯소리로 그에게 말했다.
“사장님은 가게를 두 개나 더 운영하신다면서요 그러면 돈도 엄청 많이 버셨겠네요”
내 말에 그는 오히려 한숨을 푹 내쉬며 대답했다.
“아니요, 지금 그럭저럭 운영이 되는 건 이 식당뿐이에요. 이 식당이 어느정도 자리를 잡은 것 같아서
사업도 좀 더 키우고 열심히 일해보려고 다른 곳에 가게를 두 개나 더 냈는데 , 그 가게에서는
손해만 보고 있네요
처음에 투자하나 것이 아까워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답니다. 이 식당도 매출이 점점 떨어져서 걱정이에요
결국 그는 자금문제에 부딪혀 다른 가게 두곳을 폐업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그는 다시 식당에 전념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반년을 고생한 끝에 한산해졌던 식당이 다시 손님들로 붐비기 시작했고,
연말에는 직원들에게 연말 보너스까지 두둑하게 챙겨주었다.
이후에 다시 식당에 들렀다가 만난 사장은 다시는 이전처럼 다른데 정신이 팔면서 정말로 잘할수 있는데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나에게 웃어보였다.
조깅을 하면서 머릿속으로는 회사일이나 TV 프로그램을 생각하고 있다면 실력향상은 기대할 수 없다.



열심히 노를 젓는다고 해서 목적지에 도착하는 것은 아니다. 야구를 하던 수학 문제를 풀던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제대로 파악해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자신을 발전시킬수 있는 연습 방법을 찾아야 한다.
최대한 집중해서 더 나은 방향을 찾으며 매일매일 자시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그것이 바로
노력의 진정한 의미이다.





생각이 운명을 바꾼다.

“생각을 조심해라, 그것이 말이 된다. 말을 조심해라, 그것이 행동이 된다. 행동을 조심해라, 그것이 습관이 된다. 습관을 조심해라. 그것이 성격이 된다. 성격을 조심해라, 그것이 운명이 된다. 우리는 생각하는 대로
된다.”
영국 최초의 여성 수상을 지낸 마거릿 대처의 말이다.

마거릿대처는 런던 북부에 위치한 작은 도시의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녀의 아버지는 작은 식료품점을
운영하고 있었지만 훗날 그랜섬 시의 시장이 된 야심가였다. 마거릿아버지 알프레드 로버츠는 어렸을 때부터 딸을 엄격하게 교육했다.
항상 남들보다 앞서야 해, 절대로 뒤처지면 안돼! 버스를 탈때에도 맨 앞자리에 타라! 이것이 알프레드가
딸에게 못이 박히도록 한 이야기였다.
또한 마거릿이 “못하겠어요”, “할수 없어요”처럼 자신감 없는 말을 내뱉는 것 조차 허락하지 않았다.

알프레드는 겨우 열 살 남짓한 딸을 자신의 선거운동원으로 활동하게 했다. 선거의 전단지를 돌리고
포스터를 붙이는 일에서부터 경쟁 후보의 장단점을 분석해서 자신의 선거 전략을 세우는 테에도 마거릿을 동참하게 했다. 일치감치 정치가 무엇인지 배우도록 했다.
마거릿은 무슨일을 하던라도 항상 1등이 되기 위해 노력하며 항상 맨 앞줄에 서라는 아버지의 가르침을 온몸으로 실천하였다.
그녀는 ‘개인의 운명은 노력을 통해서 결정된다’ 는 철학을 아버지로부터 배웠다고 회고했다.
처음 정치를 시작하던 시절 마거릿에게는 ‘개인의 운명은 노력을 통해 결정된다’ 는 철학을 아버지로부터 배웠다고 회고했다.
처음 정치를 시작하던 시절 마거릿에게는 ‘식료품 가게 딸이라는 꼬리표가 따라다녔다. 남성 중심의 정치계에서 여성으로서 자신의 위치를 찾는 것 역시 만만한 일이 아니었다. 그녀는 ’매일이 전쟁같았다.‘라며
자신의 정치 인생을 회상했다. 하지만 ‘영원히 1등만을 다투겠다’는 처음의 신념을 잃지 않고 끊임없이
고군분투하며 자기발전을 이루었다. 첫 번째 의원선거에서 고배를 마시며 정치적으로 수많은 공격과 조롱을 받는 가운데에서도 그녀는 당내에서 조금씩 자신의 입지를 다져나갔고, 마침내 1979년 영국 역사상 최초의
여성수상이 되었다. 이후 그녀는 4년 연속 보수당 당수로 선출되었고 11년간 영국 정계를 호령하며 영국은 물론 유럽 정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정치인이 되었다.

오늘부터 적극적으로 자기암시를 걸어보라 가령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역경을 헤치고 생존하는 법과 인내 속에서 발전하는 법을 터득하며 심리적 장애를 극복해야 한다고 말이다. 이러한 자기암시는 당신에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버텨내는 힘과 용기를 줌으로써 현재의 상황을 호전시켜 승리를 거둘수 있게 해준다.


평범해도 비범해질수 있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