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일상다반사, 소소한 행복

중국판 리먼사태 란 ~~

반응형


중국판 리먼사태를 알기전에 먼저
미국에 리먼사태로 전세계가 글 로벌 금융위기가 시작되었다 ~~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고액의 대출을 받아 문어발식 확장

헝다그룹의 문어발식 확장





미국 투자은행 리먼 브라더스(Lehman Brothers)가 2008년 9월 15일 뉴욕 남부법원에 파산보호를 신청하면서 글로벌 금융위기의 시발점이 된 사건이다. 당시 부채 규모는 6130억 달러로,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과 파생상품 손실에서 비롯되었다. 이는 역사상 최대 규모의 파산으로 기록되면서 전 세계 금융시장을 공포로 몰아넣었다.


중국의 헝다그룹의 리먼사태로

빚 350조원 中헝다 파산설에
홍콩·유럽 이어 美·日도 출렁

시진핑 집값 규제 본격화하자
부동산 위축되며 유동성 악화


중국 대형 부동산 개발업체 헝다(恒大·에버그란데) 그룹 파산 위기에 글로벌 금융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중국 제2 부동산 개발업체인 헝다그룹이 유동성 위기에 빠진 것은 중국 정부가 급등한 집값을 잡기 위해 부동산 대출 규제에 나서면서다. 글로벌 신용평가업체 S&P는 20일 "헝다그룹이 파산할 가능성이 높다"며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들이 연쇄 파산하며 시스템 리스크로 번지지 않는 한 중국 정부는 개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마침 오늘은 추석명절 이라 ^^^


중국은 지난해 8월부터 부동산 억제책을 내고 부동산 부문을 관리해 오고 있다. 중국 당국은 특히 주요 건설사의 총부채 수준을 모니터링하고 각 기업에 부채를 줄일 것을 요구해 왔다. 이 때부터 문어발식 확장을 거듭해 온 헝다그룹이 흔들리기 시작했다.

헝다그룹의 실패는 시장의 실패가 아니라 정부의 규제 때문인 것이다. 따라서 정부가 어떤 조치를 내놓느냐에 따라 문제가 쉽게 풀릴 수도 있다.

결국 중국이 헝다그룹의 생사여탈권을 가지고 있다

시진핑주석입장에서는 계륵 이라고나 할까



9/21 mbc 뉴스 뉴욕증시 헝다공포 에 일제히 하락


청사초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