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나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경

경산시 가볼만한곳 베스트 팔공산 갓바위 부처님 ^^

반응형

한가지 소원을 꼭 들어주신다는 갓바위 부처님께  나의 간절한 소원을 보냅니다
^^^

수능 100일정도 남았네요  ♡♡

팔공산 갓바위 보물 제431호

경상북도 경산시 팔공산 남쪽 관봉(冠峰) 정상에 앉아 계신 부처님으로 통일신라 시대에 조성된 것이다.

이 불상의 정식명칭은 경산 팔공산 관봉 석조여래좌상이나 머리 위에 마치 갓을 쓴 듯한 자연석이 올려져 있어 속칭 갓바위 부처님으로 더 알려지고 신앙되어 왔다. 부처님 몸에서 나는 빛을 표현하는 광배가 없는데, 마치 뒤에 병풍처럼 둘러쳐진 암벽이 이를 대신하고 있는 듯하다. 불상과 대좌 모두가 하나의 돌로 조성되어 있어, 매우 큰 한 바위로 조각하였음을 알 수 있다. 불상의 민머리 위에는 둥글고 큰 육계가 뚜렷하게 솟아 있고,얼굴은 풍만하며 턴력이 있으며, 백호를 두드러지게 표현하여 부처님의 상호를 나나내었다. 귀는 어깨까지 길게 내려오고, 긁고 짧은 목에는 3줄의 주름인 삼도(三道)가 표시되어 있다. 대좌는 신체에 비해 작고 길게 입은 옷의 끝자락으로 대좌 윗 부분을 덮은 상현좌(裳懸座)도 되어 있다.

팔공산 갓바위 부처님 ^^



갓바위부처님의 옆모습 ^^







 

비가 와서 자리가 ~~~



산아래 구름이 ~~



부처님 에게 가는 108계단 굽이굽이 지나서 ^^







용주암 ^^












용주암 으로 가는 길 ^^



약사암 관음보살

 

 

 

 

 

영남대학교 근처 맛집 소고기 국밥 ^^